구궁과 구성을 판단하는 팔괘상의

음양의 변화원리를 설명하는 역경(易經)은 가장 해석하기 난해한 학문으로 주역원론에 의하면 미래를 알 수 있는 유일한 학문이라 하여 일반인들이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고서등을  참조하여 일반인들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팔괘의 상의(象意)를 정리해 봅니다.

팔괘는 하늘의 사상과 땅의 사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선천팔괘라 부르는 용마하도(龍馬河圖)와 후천팔괘라 부르는 신구낙서(神龜落書)로 크게 구분합니다. 용마하도(龍馬河圖)는 우수(偶數)로 체상(體象)을 가지고 있어 천지사상도(天地四象圖)라 부르며 신구낙서(神龜落書)는 기수(奇數)로 용수(用數)를 가지고 있어 천지사상서(天地四象書)라 부릅니다.

하늘에 오신(五辰)이 있으며 땅에는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라는 오행(五行)이 있습니다. 용마하도(龍馬河圖)는 용(用)을 감추어 하늘의 체(體)를 이루었으니 오신(五辰)이 사상(四象)으로 나타나고 신구낙서(神龜落書)는 용(用)을 펼치어 땅의 체(體)을 이루었으니 사상(四象)이 오행(五行)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용마하도(龍馬河圖)는 그림인 도(圖)이고 신구낙서(神龜落書)는 글씨인 서(書)가 되는 것입니다.

용마하도(龍馬河圖)는 대각합이 9인 9체10용으로 천지만물의 생성원리 보여주고 있으며 신구낙서(神龜落書)는 대각합이 10인 10체 9용으로 천지만물의 작용원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음양이 서로 대대(待對)하고 상생과 상극을 반복하며 조화를 부리는 만물의 이치를 담은 용마하도(龍馬河圖)와 신구낙서(神龜落書)는 귀신(鬼神)이 숨겨놓고 성인이 사용하는 천지만물의 도(道)라 할 것입니다.

하도와 달리 방(方)으로 원(圓)을 포함하고 있는 낙서(주역)는 9수의 운행으로 천지만물에 대한 변화의 이치를 설명합니다. 주역의 구궁에 배치되는 9수는 후천운을 주재한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수(數)의 배치가 마방진(魔方陣)과 같아 오묘함을 떠나 신령스럽다 할 것입니다. 참고로 마방진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마법 혹은 귀신이라 불리고 있으며 진법은 제갈공명이 주로 사용했다는 이야기도 전해 내려옵니다.

팔괘의 상의(象意)

궁금함이 제각기 다르듯 다양하고 복잡한 사물의 현상을 팔괘로 함축하여 보여주다 보니 결과를 상황에 맞게, 이치를 따라, 깨달음으로 통변을 할 줄 알아야 하며 이러한 통변능력이 술사의 위(位)를 정(定)한다 할 것입니다. 

건괘(乾卦)

삼효(三爻)가 모두 양(陽)으로 강한 양금(陽金)의 기운이며 하늘의 의미를 내포하니 크고 넓고 높고 형통하다 할 것이며 커다란 덩어리의 의미로 방위로는 산이 많은 서북방이며 역동적인 말(馬)이 되고 높은 자리(位)가 되며 국가 및 조직의 대장이고 가정의 아버지이고 권력기관이 되며, 기문둔갑(奇門遁甲)으로 보면 천상(天象)은 청룡(靑龍)이며 지상(地象)은 절명(絶命)이며 인상(人象)은 개문(開門)입니다.

유추하면 크고 강한 양금의 기운으로 업종으로는 자동차 및 제철소 및 조선업분야와 함께 권위 및 법률 및 제도로 공무원, 관공서, 경찰서, 검찰청등의 분야도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또한 가을에서 겨울로 접어드는 계절이니 사업은 성장을 멈추고 병은 심화되어 가며 횡액, 종말, 사망등의 흉함이 극을 이룬다 할 것입니다.

태괘(兌卦)

삼효(三爻)를 보면 아래 두 개의 양효 위에 음이 타고 있는 형상으로 기쁨이다. 육친으로 막내딸(소녀)이며 연못이다. 성질로는 연약하고 부드럽고 오행으로 부드러운 음금(陰金)이다. 신체로는 입에 해당하고 물상으로 양(羊)이며, 방위로 서방이며, 기문둔갑(奇門遁甲)으로 보면 천상(天象)은 함지(咸池)이며 지상(地象)은 복덕(福德)이며 인상(人象)은 경문(驚門)입니다.

유추하면 횡재, 인기, 경사등 만사에 행운이 따르며 음금으로 인한 찌그러진 양재기 및 작은 보석, 가벼운 입으로 인한 구설등 말다툼, 나태, 낭비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직업으로는 유튜버, 아나운서등의 분야로 보입니다.

리괘(離卦)

삼효를 보면 하나의 음이 양 사이에 있으니 밖은 환하고 안은 어두운 상으로 밖으로는 인기, 명예, 밝음, 화려, 출세이고 안으로는 막히고 고립되는 모습이며, 물상으로 꿩으로 유명하나 조개, 거북도 연상되며 신체로는 눈에 해당하고 육친으로 차녀이고 오행으로 화의 기운입니다. 양의 극으로 양이 소멸되어 버리니 나뭇가지 혹은 종이가 됩니다. 기문둔갑(奇門遁甲)으로 보면 천상(天象)은 천을(天乙)이며 지상(地象)은 유혼(遊魂)이며 인상(人象)은 경문(景門)입니다.

유추하면 종이로 인해 문서적인 계약의 의미와 떠날 리자로 인해 이별 분열, 퇴사등이 연상되고 활활 타오르는 불로 인하여 의욕, 인기, 용기등의 분주함을 담으며 직업으로는 단단한 갑옷이 연상되어 군인, 무사가 연상됩니다.

진괘(震卦)

아래 하나의 양이 위 두 개의 음을 뚫고 올라오는 상(象)입니다. 식물로 보면 땅을 뚫고 나오는 새싹의 모습이며 두터움을 뚫고 나오기에 엄청난 굉음을 내며 요동치니 마치 용의 승천과 같다 할 것입니다. 육친으로 장남이며 신체로는 발에 해당하고 물상으로 용(龍)이 되며 오행으로는 양목(陽木)으로 수직기운입니다. 기문둔갑(奇門遁甲)으로 보면 천상(天象)은 헌원(軒轅)이며 지상(地象)은 천의(天宜)이며 인상(人象)은 상문(傷門)입니다.

유추해보면 천의로 하늘이 내리는 로또대박의 기운이며 사회적으로 사면소식이 전해지고 승진과 사업추진의 시기로 횡액은 물러나고 환자는 쾌유하는 하늘의 복입니다. 직업은 소리와 번개와 목기운으로 인해 락음악분야 및 전기전자분야와 목기운으로 인한 산림분야로 보이고, 큰소리의 의미로 허풍 및 사기의 의미도 포함 될 듯 합니다.

손괘(巽卦)

약한 음위에 양이 두개 있는 상(象)으로 받침이 허약하니 바람 따라 움직인다의 의미가 있습니다. 육친으로 장녀이며 성질로는 공손하며 오행으로 음목(陰木)이며 물상으로는 닭이니 하늘과 땅의 모습을 반씩 포함하며, 들어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방위로는 동남방이며, 기문둔갑(奇門遁甲)으로 보면 천상(天象)은 초요(招搖)이며 지상(地象)은 절체(絶體)이며 인상(人象)은 두문(杜門)입니다.

유추하면 간괘와 달리 작은 변화가 일어나며 여행등 이동수가 있고 들어가는 성질로 인해 구직 및 계약 및 결혼 그리고 교제 및 거래와 관련이 있어 보이며 다치기 쉬운 절체이니 상처, 실패, 수술등도 관련이 있다 할 것입니다.

감괘(坎卦)

양이 음으로 둘러싸이고 포위되어 있는 상(象)입니다. 감이란 구덩이로 구덩이에 빠지는 험난하다의 의미입니다. 밖으로 어둡고 안으로 환한 감괘는 일반적으로 물을 의미합니다. 육친으로 차녀이고, 신체로는 귀에 해당하고 물상으로 돼지가 되며 오행으로 수(水)이며 방위로는 북방이며, 기문둔갑(奇門遁甲)으로 보면 천상(天象)은 태을(太乙)이며 지상(地象)은 귀혼(歸魂)이며 인상(人象)은 휴문(休門)입니다.

유추하여 몰래하는 사랑인 밀애가 되고 물러나는 파직 및 유배가 되며 깊게 몰래하는 공부인 연구와 고독한 수행인 철학과 종교가 여기에 속한다 할 것입니다. 물과 관련하여 수산업이 되기도 하며 어둠과 관련하여 도둑이 되기도 합니다. 연애는 깊은 사랑으로 좋다 할 것이며 뇌택귀매의 위(位)로 보아 재혼도 여기에 속할 수 있을 듯 보입니다.

간괘(艮卦)

하나의 양아래 두개의 음이 있는 상(象)으로다. 움직임으로 보면 양은 위로 음은 아래로 가려하니 통하지 않고 막히는 산의 모습이고 두 개의 음위에 양이 올라 앉아 있으니 태산 같은 재복을 얻는 모습입니다. 육친으로 3남이고 신체로는 코에 해당하고 물상으로 출입 문을 지킨다 하여 개가 됩니다. 오행으로 양토(陽土)이며 방위로는 동북방이며, 기문둔갑(奇門遁甲)으로 보면 천상(天象)은 태음(太陰)이며 지상(地象)은 생기(生氣)이며 인상(人象)은 생문(生門)입니다.

유추하여 양토이니 크고 커다란 땅으로 부동산 및 큰 건물을 나타내며 소식의 상징인 까치로 인해 상속의 의미도 있으며 생기(生氣)로 인해 의욕, 도전,개혁(큰 변화), 시작과 끝의 의미도 가지며 묘지 큰 사찰과도 관련이 있으며 직업은 농업 및 부동산 분야로 보여집니다.

곤괘(坤卦)

세 개의 음이 나란히 있는 상(象)으로 수평의 기운으로 만물을 기르고 양육하는 땅으로 신체로는 배에 해당하고 물상으로 소가 되며 육친으로 어머니(母)이고 오행으로 음토(陰土)로 보통 및 낮은 것을 의미하며 고생하는 노동하는 의미와 함께 포용하다의 의미가 강하다 할 것입니다. 맛은 단맛이며 방위로는 서남방이고, 기문둔갑(奇門遁甲)으로 보면 천상(天象)은 섭제(攝提)이며 지상(地象)은 화해(禍害)이며 인상(人象)은 사문(死門)입니다.

유추하여 흙으로 인해 주로 논이나 밭 또는 들등 낮고 작은 부동산을 의미하며 수도권이나 대기업이 아닌 시골마을 이나 중소기업 또는 내부문제 등을 의미하며 물체로는 흙담이나 흙으로 빚은 질그릇 및 도자기류가 속한다 할 것입니다. 직업은 부동산업 물류업종 아르바이트 등이며 연애는 연애의 본질이 음이니 3음으로 이루어져 괜찮다 할 것이다. 아울러 화해의 기운으로 질병, 사기, 분실, 박해등의 의미를 지닌다 할 것입니다.

중궁-황극(皇極)

임금이 세상을 경영한다는 황극(皇極)의 자리인 중궁은 누구나 감히 접근할 수 없는 임금이 거처하는 자리입니다. 과거에는 임금이 움직이면 사방이 고개를 조아리며 죽은 듯이 움직이지 못하며 자칫하면 다치니 사면초가니 오황살이라 부르며 두려워 합니다. 또한 토기운으로 실제는 황토흙이나 일반 사람들에게는 위와 같은 이유로 썩은 부패한 흙이 됩니다. 기문둔갑(奇門遁甲)으로 보면 천부(天符)이며 천부는 고립을 주도하는 흉성(凶星)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유추하여 천재지변 및 사면초가 및 난제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두려움의 대상으로 권위자 및 폭력자 및 무례배로 사용하며, 지극히 중도이다의 의미로 무직자 및 실업자의 의미도 가지고 있으며, 고칠 수 없다는 의미로 고질병 및 암등을 말하기도 하며 불량품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만나는 인연에 따라 가장 크고 넓은 귀함이 되기도 하며 가장 작고 좁은 천함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