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곤괘효사

알기쉬운 곤괘효사 는 주역64괘중 상괘인 곤괘를 기준으로 여덟개의 하괘를 1건천 2태택 3리화 4진뢰 5손풍 6감수 7간산 8곤지의 순서로 나열하여 주역64괘의 괘사와 효사를 알기쉽고 빠르게 찿아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지천태(태평하다)

괘사(卦辭)

​태(泰)라는 것은 크다라는 것으로 태평하다 기뻐하다의 의미이다.

곤괘는 음으로 아래를 향하고 건괘는 양으로 위로 오르니 음양이 서로 통하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태(泰)괘를 얻으면 커다란 기쁨이 있다는 것이고 작은 것보다 큰것에 운(運)이 있으며 길하고 형통하다는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城復于隍 勿用師 自邑告命 貞吝     (6爻動) 견고한 성(城)이 공허하니 군대를 쓰지 말아야 하고 스스로 살길을 모색하니 바르더라도 부끄럽다

((六五)) 帝乙歸妹 以祉元吉     (5爻動) 다시 돌아오니 그로써 크게 길하다

((六四)) 翩翩 不富以其鄰 不戒以孚     (4爻動) 훨훨[翩翩] 날으니 경계하지 않고 믿는데 이웃은 부유하지 않다

​((九三)) 无平不陂 无往不復 艱貞无咎 勿恤其孚 于食有福     (3爻動) 기울림 없는 평탄함은 없고 돌아오지 않고 가기만 하는 것은 없으므로 어려워도 바르면 허물은 없다. 믿음을 가지면 먹을 것이 있다

((​九二)) 包荒 用馮河 不遐遺 朋亡 得尙于中行     (2爻動) 커다란 포용과 용기와 흡수로 중도를 행하면 숭상받는다. 붕당은 망한다

​((初九)) 拔茅茹 以其彙 征吉     (1爻動) 걱정스러움을 뿌리채 없애버리고 나아감이 길하다

지택림(군림하다)

괘사(卦辭)

림(臨)이라는 것은 군림하다 또는 접근하다의 의미이다.

림(臨)괘를 얻으면 아래를 지극함과 온화함으로 포용하다라 할 것입니다

효사(爻辭)

((上六)) 敦臨 吉 无咎     (6爻動) 후덕하게 접근하면 허물이 없다

((六五)) 知臨 大君之宜 吉     (5爻動) 지혜롭게 접근하니 대군(大君)의 마땅함이라야 길하다

((六四)) 至臨 无咎     (4爻動) 지극하게 접근하니 허물은 없다

((六三)) 甘臨 无攸利 旣憂之 无咎     (3爻動) 달콤함으로 접근하니 이롭지 않으나 허물은 없다

((九二)) 咸臨 吉无不利     (2爻動) 감응하여 접근하는데 불리함이 없고 길하다

((​初九)) 咸臨 貞吉     (1爻動) 감응하여 접근하는데 곧아야 길하다

지화명이(깜깜하다)

괘사(卦辭)

명이(明夷)라는 것은 그치지 않는 밝음(箕子)이 어둠속으로 들어간다는 것이니 숨기는 것이고 상처를 입다의 의미이다.

곤괘는 땅이고 리괘는 불이니 태양이 땅속에 숨어 있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명이(明夷)괘를 얻으면 알기 어렵다는 것이니 나아감을 멈추고 들어감이 좋으며 고요함(靜)과 마음으로 준비하는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不明晦 初登于天 後入于地     (6爻動) 밝지 못하고 희미하니 처음에 하늘로 오르고 뒤에는 땅으로 들어간다

((六五)) 箕子之明夷 利貞     (5爻動) 그치지 않는 밝음(箕子)이 상처를 입었으니 곧아야 이롭다

((六四)) 入于左腹 獲明夷之心 于出門庭     (4爻動) 왼쪽 배가 들어가 마음으로 상처를 얻었으나 문밖으로 나간다

((九三)) 明夷于南狩 得其大首 不可疾貞     (3爻動) 남쪽으로 사냥하여 상처를 입지만 큰머리를 얻는다. 빠르게 곧으면 얻지 못한다

((六二)) 明夷 夷于左股 用拯馬壯 吉     (2爻動) 왼쪽 다리를 다쳐 구원하는 말을 쓰니 건장하면 길하다

((初九)) 明夷于飛 垂其翼 君子于行 三日不食 有攸往 主人有言     (1爻動) 날아감을 감추니 날개를 드리운다. 3일을 굶고 도와 달라하니 잔소리만 듣는다

지뢰복(회복하다)

괘사(卦辭)

복(復)이라는 것은 다시 돌아온다는 것이니 회복하다라는 의미이다.

곤괘는 땅이며 진괘는 우레이니 땅속에서 소리가 나는 모습이니 깊은 어둠속에서 한줄기 불빛이 비추는 희망의 상(象)입니다.

그러므로 복(復)괘를 얻으면 때가 오고 있음이니 나아갈 준비를 해야 하는 것으로 크게 형통하다 할 것입니다

효사(爻辭)

((上六)) 迷復 凶 有災眚 用行師 終有大敗 以其國 君凶 至于十年 不克征     (6爻動) 유혹에 빠져 회복함은 흉하고 재앙이 있으며 군대를 움직여도 크게 패함이 있다

((六五)) 敦復 无悔     (5爻動) 중심으로 회복하니 후회가 없다.

((六四)) 中行 獨復     (4爻動) 가운데로 움직이니 홀로 회복한다

((六三)) 頻復 厲 无咎     (3爻動) 잦은 회복으로 위태로우나 허물은 없다

((六二)) 休復 吉     (2爻動) 회복후 휴식을 취하니 길하다.

((​初九)) 不遠復 无祗悔 元吉     (1爻動) 가까운 시일내로 회복한다. 뉘우침에 두려움이 없으니 크게 길하다

지풍승(승진하다)

괘사(卦辭)

승(升)이라는 것은 오르는 것이니 자라나고 승진하다의 의미이다.

곤괘는 땅이며 손괘는 바람이니 땅속에서 솔솔 바람이 부는 것이니 움직임이 시작 되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승(升)괘를 얻으면 무언가가 다가오는 것으로 고요함(靜)보다 움직임(動)에 운(運)이 따르며 남쪽에서 경사가 있슴이니 매우 형통하다 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冥升 利于不息之貞     (6爻動) 오르는 것이 깜깜하니 쉬지 않고 바르게 나아감이 이롭다

​((六五)) 貞吉 升階     (5爻動) 바르면 길하고, 계단처럼 올라간다

((六四)) 王用亨于岐山吉 无咎     (4爻動) 순종함을 따라야 길하고 허물이 없다

((九三)) 升虛邑     (3爻動) 텅빈 고을에 올라간다

((九二)) 孚乃利用禴 无咎     (2爻動) 약(禴)을 사용함이 이롭고 기쁨이 있으니 허물이 없다

((​初六)) 允升 大吉     (1爻動) 뜻이 충분하여 올라가니 대길(大吉)하다​

지수사(조직이다)

괘사(卦辭)

사(師)라는 것은 군대 또는 조직이며 무리를 짓는 것을 의미한다.

곤괘는 평탄한 땅이고 감괘는 물을 의미하니 땅속에 물이 있는 상(象)으로 음지에서 무리를 모으고 키운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師)괘를 얻으면 무언가가 숨어 있다는 것이니 움직임(動)보다 고요함(靜)이 운(運)을 받는다는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大君 有命 開國承家 小人勿用     (6爻動) 임금의 명이 있어 나라를 열고 가문을 계승하는데 소인은 쓸 수 없다

((六五)) 田有禽 利執言 无咎 長子師師 弟子輿尸 貞 凶     (5爻動) 밭에 짐승이 있으면 말을 삼가야 이롭다. 장자는 무리를 거느리고 아우는 시체를 수레에 실으니 바르더라도 흉(凶)하다

((六四)) 師左次 无咎     (4爻動) 무리가 왼편에 있어야 허물이 없다

((六三)) 師或輿尸 凶     (3爻動) 무리가 시신을 실은 수레이면 흉(凶)하다

((九二)) 在師中吉 无咎 王三錫命     (2爻動) 무리가 가운데 있으니 길하고 허물이 없다

((​初六)) 師出以律 否臧凶     (1爻動) 법칙을 따르지 않으면 흉하니 착하지 않으면 흉(凶)한 것이다

지산겸(겸손하다)

괘사(卦辭)

겸(謙)이라는 것은 자신을 낮추는 것으로 겸손하다의 의미이다.

곤괘는 음으로 낮고 평평한 땅이며 간괘는 양으로 높고 웅장한 산이니 밖으로는 부드럽고 안으로는 강한 외유내강의 상(象)이다.

그러므로 겸(謙)괘를 얻으면 형통하고 이룸이 있으니 겸손함으로 행하면 운(運)을 얻는다는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鳴謙 利用行師 征邑國     (6爻動) 뜻을 얻지 못하였으니(鳴謙) 널리 소문내고 움직이는 것이 이롭다

((​六五)) 不富以其鄰 利用侵伐 无不利     (5爻動) 이웃이 가난하니 겸손함을 버려도 불리하지 않다

((六四)) 无不利撝謙     (4爻動) 이치에 맞게 겸손함으로 지휘하니 불리하지 않다

((九三)) 勞謙 君子有終 吉     (3爻動) 겸손함으로 일하니 백성이 복종한다. 군자는 뜻을 이루고 길(吉)하다

​((六二)) 鳴謙 貞吉     (2爻動) 뜻을 얻지 못하였으나(鳴謙) 올바르면 길(吉)하다

​((初六)) 謙謙君子 用涉大川 吉     (1爻動) 겸손하니 군자이다. 커다란 물(川)을 건너는데 사용하니 길(吉)하다

중지곤(포용하다)

괘사(卦辭)

곤(坤)이라는 것은 유순하다라는 것이며 부드럽고 고요하고 포용하다의 의미이다.

부드러움을 대표하는 두 개의 감괘가 만났으니 하늘에서는 크고 넓으며 땅에서는 어질고 부드럽게 포용하는 어머니의 상(象)이다. 

그러므로 곤(坤)괘를 얻으면 움직임(動)보다 고요함(靜)에 운(運)을 얻는다는 것이며 바르면 크게 형통하다 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龍戰于野 其血玄黃     (6爻動) 룡(龍)이 들판에서 싸우니 그 피가 검고 노란색이다

((六五)) 黃裳 元吉     (5爻動) 중(中)을 따르면(黃裳) 크고 길(吉)하다

((六四)) 括囊 无咎无譽     (4爻動) 주머니를 묶으면 허물은 없지만 명예도 없다.

((六三)) 含章可貞 或從王事 无成有終     (3爻動) 뜻을 품고 있다. 간혹 움직일 수는 있으나 이루지는 못한다

((六二)) 直方大 不習 无不利     (2爻動) 크고 바르니 알지 못하여도 불리하지 않다

((初六)) 履霜 堅冰至     (1爻動) 서리를 밟아가며 단단한 얼음에 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