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손괘효사 는 주역64괘중 상괘인 손괘를 기준으로 여덟개의 하괘를 1건천 2태택 3리화 4진뢰 5손풍 6감수 7간산 8곤지의 순서로 나열하여 주역64괘의 괘사와 효사를 알기쉽고 빠르게 찿아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풍천소축(작게쌓다)
괘사(卦辭)
소축(小畜)이라는 것은 작게 쌓는다라는 것으로 무리하지 않는 것이며 저축하는 의미이다.
하늘위에서 바람이 부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소축(小畜)괘를 얻으며 나아감을 자제하고 내부를 관찰하고 조심하라는 의미이니 동(動)보다 정(靜)에 운(運)이 따른다 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九)) 旣雨旣處 尙德載 婦貞厲 月幾望 君子征凶 (6효동) 비가 그치고 덕이 가득하나 내부(婦)에 의심스러운 것이 있으니 나아감은 흉하다
((九五)) 有孚攣如 富以其鄰 (5효동) 혼자가 아닌 이웃과 함께 부(富)를 나눈다
((六四)) 有孚 血去惕出 无咎 (4효동) 위로 뜻을 합하니 피는 사라지고 두려움이 나타나나 허물은 없다
((九三)) 輿說輻 夫妻反目 (3효동) 수레바퀴의 살이 빠져나가니 부부가 반목한다
((九二)) 牽復 吉 (2효동) 자신의 실수가 아니고 이치(天理)를 따라 돌아온 것이니 길하다
((初九)) 復 自道 何其咎 吉 (1효동) 돌아와 올바름을 깨우치니 길하다
풍택중부(믿음이다)
괘사(卦辭)
중부(中孚)라는 것은 중심이고 믿음이라는 의미이다.
바람이라는 손괘와 연못이라는 태괘의 만남으로 바람이 연못을 빙빙 돌고 있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중부(中孚)괘를 얻으면 좋은 일이 일어난다 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九)) 翰音登于天 貞凶 (6효동) 닭이 하늘을 오르려하니 바르더라도 흉하다
((九五)) 有孚攣如 无咎 (5효동) 자리가 마땅하여 지속적으로 이어지면 허물이 없다
((六四)) 月幾望 馬匹亡 无咎 (4효동) 보름달에 이르러 말(馬)이 짝(類)을 버리고 올라가나 허물은 없다
((六三)) 得敵 或鼓或罷 或泣或歌 (3효동) 항상함이 없는 적을 얻으니 자리가 마땅하지 않음이다
((九二)) 鳴鶴在陰 其子和之 我有好爵 吾與爾靡之 (2효동) 멀리서 들리는 학울음소리를 아기학이 엄마인줄 알고 화답한다. 너와 더불어 한잔술하며 기쁨을 나누니 매우 기쁘다
((初九)) 虞吉 有它不燕 (1효동) 초심을 잃지 않으려 염려하니 길하나 뱀 같은 다른 마음은 편안하지 않다
풍화가인(가정이다)
괘사(卦辭)
가인(家人)이라는 것은 가정이라는 것으로 안(內)이며 근본을 말함이다.
바람을 상징하는 손괘와 불을 상징하는 리괘의 만남으로 바람이 불을 일으키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가인(家人)괘를 밖(外)으로의 움직임(動)보다 안(內)에서의 고요함(靜)에 운(運)을 있다는 것이다
효사(爻辭)
((上九)) 有孚威如 終吉 (6효동) 믿음이 있고 위엄이 있으면 결국은 길하다
((九五)) 王假有家 勿恤 吉 (5효동) 왕의 질서(규율)가 집안에 있으니 근심하지 말라. 길하다
((六四)) 富家 大吉 (4효동) 집안이 부유하니 크게 길하다.
((九三)) 家人嗃嗃 悔厲吉 婦子嘻嘻 終吝 (3효동) 가정은 엄할 때 엄해야 한다. 좋은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
((六二)) 无攸遂 在中饋 貞吉 (2효동) 이끌 수 없으니 따른다. 선물이 가운데에 있다. 바르면 길하다
((初九)) 閑有家 悔亡 (1효동) 집에 있어야 고요하다. 후회가 없다
풍뢰익(이익이다)
괘사(卦辭)
익(益)이라는 것은 늘어나는 것이니 넉넉하고 풍부하고 이익이 있다는 의미이다.
바람의 손괘와 용(龍)인 진괘의 만남이니 오르는 용(龍)의 입에서 바람을 일으키는 상(象)이다.
백호와 달리 용(龍)은 오르고 이익이 나는 좋은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므로 익(益)괘를 얻으면 이익이 있으며 고요함(靜)보다 움직임(動)에 운(運)을 얻는다는 것이다
효사(爻辭)
((上九)) 莫益之 或擊之 立心勿恒 凶 (6爻動) 이익도 없이 공격한다. 한결같지 않음이 흉하다
((九五)) 有孚惠心 勿問元吉 有孚惠我德 (5爻動) 믿음이 있고 사랑하는 마음이 있으니 묻지 않아도 크게 길하다. 믿음이 나의 덕을 아름답게 한다
((六四)) 中行告公從 利用爲依遷國 (4爻動) 중도로 행함을 임금께 고하고 따르게 하니 큰일에 씀이 이롭다
((六三)) 益之用凶事 无咎 有孚中行 告公用圭 (3爻動) 이익을 흉한 일에 쓰나 허물이 없다. 믿음으로 중도를 행하고 널리 알린다
((六二)) 或益之十朋之龜 弗克違 永貞吉 王用享于帝 吉 (2爻動) 매우 귀한 재물을 얻으니 영원히 바르면 길하다. 하늘의 도움이 있다
((初九)) 利用爲大作 元吉 无咎 (1爻動) 크게 만드는 것에 쓰면 이롭고 크게 길하며 허물이 없다
중풍손(공손하다)
괘사(卦辭)
손(巽)이라는 것은 공손한 것이니 의탁하고 엎드리고 순종하다의 의미이다.
들어감을 의미하는 손괘가 중첩되었으니 아래로 내려와 엎드리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손(巽)괘를 얻으면 용이 뿔이난 것이요 나무의 열매에 벌이 달려듬과 같다.
움직임(動)보다 고요함(靜)에 운(運)이 있다 할 것으로 자세를 낮추고 공손함이 좋다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九)) 巽在牀下 喪其資斧 貞凶 (6爻動) 공손함이 침상 아래에 있으나 재물과 도끼를 잃으니 바르더라도 흉하다
((九五)) 貞吉 悔亡 无不利 无初有終 先庚三日 後庚三日 吉 (5爻動) 곧으면 길하고 후회가 없고 이롭다. 처음이 없고 마침이 있으니 3일전과 3일후가 길하다
((六四)) 悔亡 田獲三品 (4爻動) 후회가 없다. 밭에서 3종류의 사냥감을 획득한다
((九三)) 頻巽 吝 (3爻動) 자주 공손하니 부끄럽다
((九二)) 巽在牀下 用史巫紛若吉 无咎 (2爻動) 공손함이 평상 밑에 있다. 공손한 무당으로 정성을 드리니 길하고 허물이 없다
((初六)) 進退 利武人之貞 (1爻動) 나아가고 물러남에 무인의 곧음이 이롭다
풍수환(흩어지다)
괘사(卦辭)
환(渙)이라는 것은 흩어지는 것이니 풀리는 것이고 떠난다는 의미이다.
바람이라는 손괘와 물이라는 감괘의 만남으로 물이 바람에 의해 흩어지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환(渙)괘를 얻으면 체가 흩어지니 가난하고 용이 흩어지니 길하나 보통 사람은 알기 어렵다.
효사(爻辭)
((上九)) 渙其血 去逖出 无咎 (6爻動) 그 피가 흩어지니 멀리 달아나 벗어나야 허물이 없다
((九五)) 渙汗其大號 渙王居 无咎 (5爻動) 흩어짐으로 인한 강한 물결이 왕이 있는 곳까지 이르지만 허물이 없다
((六四)) 渙其群 元吉 渙有丘 匪夷所思 (4爻動) 그 무리가 흩어지니 크게 길하다. 흩어져 언덕처럼 있으니 보통 사람은 생각해 알아 낼 수 없다
((六三)) 渙其躬 无悔 (3爻動) 그 몸이 흩어지니 후회가 없다
((九二)) 渙奔其机 悔亡 (2爻動) 흩어져서 그 책상(승계하는 것)에 의탁하니 후회가 없다
((初六)) 用拯馬壯 吉 (1爻動) 건져서 쓰는데 말(馬)이 건장해야 길하다
풍산점(점진하다)
괘사(卦辭)
점(漸)이라는 것은 점점 나아가는 것이니 물들이고 저축하고 점진하다의 의미이다.
바람의 손괘와 산이라는 간괘의 만남이니 바람이 굽이굽이 이어진 산길을 따라 움직이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점(漸)괘를 얻으면 빠르게(한번에) 움직이지 말고 작은 것부터 한걸음씩 나아가라는 것이다.
배고픈 선비가 녹을 받음이요, 토끼와 거북의 경주에서 거북이가 이김과 같다 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九)) 鴻漸于陸 其羽可用爲儀 吉 (6효동) 기러기가 뭍으로 점점 나아간다. 그 날개짓이 쓸만하니 길하다
((九五)) 鴻漸于陵 婦三歲不孕 終莫之勝 吉 (5효동) 기러기가 언덕으로 점점 나아간다. 부인이 삼년을 잉태하지 못하지만 결국은 승리하니 길하다
((六四)) 鴻漸于木 或得其桷 无咎 (4효동) 기러기가 나무로 점점 나아간다. 서까래를 얻으면 허물이 없다
((九三)) 鴻漸于陸 夫征不復 婦孕不育 凶 利禦寇 (3효동) 기러기가 뭍으로 점점 나아간다. 남편이 잡으러가서 돌아오지 않았는데 부인이 잉태하면 기르지 못하여 흉하다. 도적을 막아야 이롭다
((六二)) 鴻漸于磐 飮食衎衎 吉 (2효동) 기러기가 반석에 점점 나아간다. 음식을 즐겁게 먹으니 길하다
((初六)) 鴻漸于干 小子厲 有言 无咎 (1효동) 기러기가 물가로 점점 나아간다. 아이는 위태롭다. 구설은 있지만 허물은 없다
풍지관(관찰하다)
괘사(卦辭)
관(觀)이라는 것은 본다는 것으로 살펴보고 바라보고 관찰하다의 의미이다.
들어감의 손괘와 고요한 곤괘의 만남이로 움직임이 고요해지는 것으로 땅위로 산들바람이 부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관(觀)괘를 얻으면 움직임(動)보다 고요함(靜)에 운(運)이 있으니 차분하게 살펴보는 것으로, 고양이가 쥐를 만나니 허물은 없다
효사(爻辭)
((上九)) 觀其生 君子无咎 (6효동) 그의 삶을 관찰하니 군자는 허물이 없다
((九五)) 觀我生 君子无咎 (5효동) 나를 성찰하니 군자는 허물이 없다
((六四)) 觀國之光 利用賓于王 (4효동) 크게(나라) 관찰하니 왕의 손님이 되어 이롭다
((六三)) 觀我生 進退 (3효동) 나를 성찰하여 나아가고 물러난다
((六二)) 闚觀 利女貞 (2효동) 몰래 관찰하니 여자(陰)은 곧아야 이롭다
((初六)) 童觀 小人无咎 君子吝 (1효동) 작게(아이) 관찰하니 소인은 허물이 없고 군자는 부끄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