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진괘효사 는 주역64괘중 상괘인 진괘를 기준으로 여덟개의 하괘를 1건천 2태택 3리화 4진뢰 5손풍 6감수 7간산 8곤지의 순서로 나열하여 주역64괘의 괘사와 효사를 알기쉽고 빠르게 찿아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뇌천대장(강력하다)
괘사(卦辭)
대장(大壯)이라는 것은 크고 강(剛)하다는 것이니 강력하다의 의미이며 건괘는 큰 것이고 진괘는 소리라는 것이니 하늘에서 큰소리가 나는 상(象)입니다.
그러므로 대장(大壯)괘를 얻으면 커다란 기회가 다가오고 있는 것으로 할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羝羊觸藩 不能退 不能遂 无攸利 艱則吉 (6爻動) 숫양(羊)이 울타리를 들이박고 움직이지 못하니 진퇴양난이다. 이겨내면 길(吉)하다
((六五)) 喪羊于易 无悔 (5爻動) 씩씩함이 사라지나(喪羊于易) 후회는 없다
((九四)) 貞吉悔亡 藩決不羸 壯于大輿之輹 (4爻動) 울타리가 열려 고달픔이 없어지니 바르게 나아가면 길(吉)하다
((九三)) 小人用壯 君子用罔 貞厲 羝羊觸藩 羸其角 (3爻動) 숫양(羊)이 울타리에 뿔이 박혀 빠져나오지 못하니 여위고 궁지에 몰린다
((九二)) 貞吉 (2爻動) 한쪽으로 치우치지 말고 바르면 길(吉)하다
((初九)) 壯于趾 征凶 有孚 (1爻動) 발에 힘이 있으나 나아가면 흉(凶)하다
뇌택귀매(복귀하다)
괘사(卦辭)
귀매(歸妹)라는 것은 되돌아오는 것이니 복귀하다의 의미이다.
소리라는 진괘와 연못이라는 태괘의 만남이니 연못에서 즐겁게 놀고 있는데 우레 소리에 깜짝 놀라 도망갔다가 다시 되돌아오는 상(象)이다.
귀매(歸妹)괘를 얻으면 깜짝 놀라는 일이 나타나는 것으로 처음에는 흉(凶)하고 되돌아오니 길(吉)하다 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女承筐 无實 士刲羊 无血 无攸利 (6爻動) 과실이 없고 양(羊)에 피가 없으니 실익이 없다
((六五)) 帝乙歸妹 其君之袂 不如其娣之袂良 月幾望 吉 (5爻動) 되돌아 감에 기미를 엿보아 귀하게 행하면 길(吉)하다
((九四) 歸妹愆期 遲歸有時 (4爻動) 돌아가는데 기한을 어기는 것은 때를 기다리는 것이다
((六三)) 歸妹以須 反歸以娣 (3爻動) 잠시 돌아오는 것이 마땅하지 않으니 다시 돌아간다
((九二)) 眇能視 利幽人之貞 (2爻動) 희미하게 보이니 그윽한 사람에게 이롭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 항상함이다
((初九)) 歸妹以娣 跛能履 征吉 (1爻動) 일시적인 분리(跛能履)이니 서로 이어주면 항상함이요 길(吉)하다
뇌화풍(풍성하다)
괘사(卦辭)
풍(豐)이라는 것은 풍요로운 것이니 가득차고 넉넉하고 풍성하다의 의미이다.
번개라는 진괘와 불이라는 리괘의 만남으로 화려한 불이 소리를 내며 활활 타오르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풍(豐)괘를 얻으면 형통하고 대길한 운(運)이라 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豐其屋 蔀其家 闚其戶 闃其无人 三歲不覿 凶 (6爻動) 지붕이 무너졌다. 사람도 없고 고요하니 삼년을 보지 못하니 흉(凶)하다.
((六五)) 來章 有慶譽 吉 (5爻動) 밝음이 오니 경사가 있고 길(吉)하다
((九四)) 豐其蔀 日中見斗 遇其夷主 吉 (4爻動) 아래에서 주인을 만나니 길(吉)하다
((九三)) 豐其沛 日中見沬 折其右肱 无咎 (3爻動) 화려하나 어둡다. 오른쪽으로 나아가니 허물이 없다.
((六二)) 豐其蔀 日中見斗 往得疑疾 有孚發若 吉 (2爻動) 가면 시기와 질투가 있으나 지조가 있으면 길(吉)하다
((初九) 遇其配主 雖旬无咎 往有尙 (1爻動) 같은 뜻을 가진 주인을 만난다. 비슷하면 허물이 없고 존경을 받는다
중뢰진(놀람이다)
괘사(卦辭)
진(震)라는 것은 천둥이라는 것으로 두려움이고 우렁차다의 의미이다.
우레라는 진괘와 용(龍)이라는 진괘의 만남이니 용(龍)이 소리를 내며 움직이는 상(象)으로 진震)괘는 하늘에서 양(陽)이고 땅에서는 음(陰)이 된다.
그러므로 진(震)괘를 얻으면 밖으로 용(龍)과 같은 놀라는 일어난다 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震索索 視矍矍 征凶 震不于其躬 于其鄰 无咎 婚媾有言 (6爻動) 우레를 찾지만 나가면 흉하다. 우레가 이웃에 미치면 허물은 없으나 혼인을 하면 말이 있다
((六五)) 震往來 厲 億无喪 有事 (5爻動) 우레가 왕래한다. 위태롭지만 많이 잃음은 없으나 일은 있다
((九四)) 震遂泥 (4爻動) 우레가 진흙속에서 머뭇거린다.
((六三)) 震蘇蘇 震行无眚 (3爻動) 우레가 되살아나서 움직이니 허물이 없다
((六二)) 震來 厲 億喪貝 躋于九陵 勿逐 七日得 (2爻動) 우레가 오니 가혹하다. 많은 재물을 잃는 것을 보더라도 구능에는 가지마라. 7일이면 얻는다
((初九)) 震來虩虩 後笑言啞啞 吉 (1爻動) 우레가 오니 두렵고 두렵다. 뒤에 웃으며 소리 지른다. 길하다
뇌풍항(한결같다)
괘사(卦辭)
항(恒)이라는 것은 항상이라는 것이니 지속하고 변하지 않고 한결같다의 의미이다.
고요함(靜)이 지속되는 상(象)으로 항(恒)괘를 얻으면 .고요함(靜)에 운(運)이 있다 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振恒凶 (6爻動) 흔들림이 오래 지속되니 흉하다
((六五)) 恒其德貞 婦人吉 夫子凶 (5爻動) 그 덕을 바르게 지속하니 부인은 길하고 남자는 흉하다
((九四)) 田无禽 (4爻動) 밭에 짐승이 없다
((九三)) 不恒其德 或承之羞 貞吝 (3爻動) 그 덕을 오래 하지 않는다. 혹 부끄러움으로 오르나 바르면 어색하다
((九二)) 悔亡 (2爻動) 후회가 없다
((初六)) 浚恒 貞 凶 无攸利 (1爻動) 항상함이 깊으니 곧으면 흉하고 유리함이 없다
뇌수해(해결하다)
괘사(卦辭)
해(解)라는 것은 응결된 것이 풀리는 것이니 벗어나고 해결하다의 의미이다.
소리라는 진괘와 구덩이라는 감괘의 만남이니 구덩이에서 소리가 나는 상(象)으로 위험에서 벗어나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해(解)괘를 얻으면그동안 막혔던 것이 풀린다 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公用射隼于高墉之上 獲之 无不利 (6爻動) 공평함이 높은 담 위에서 새매를 쏘아서 잡으니 이롭지 않음이 없다
((六五)) 君子維有解吉 有孚于小人 (5爻動) 군자가 해결하니 길하다. 소인에게 믿음이 생긴다
((九四) 解而拇 朋至斯孚 (4爻動) 발가락을 풀어 버린다. 벗이 오니 빛난다
((六三)) 負且乘 致寇至 貞吝 (3爻動) 짐을 지고 오른다. 도적을 불러 들이니 바르더라도 부끄럽다
((九二)) 田獲三狐 得黃失 貞吉 (2爻動) 사냥하여 세 마리의 여우를 잡아 황금 화살을 얻는다. 바르면 길하다
((初六)) 无咎 (1爻動) 허물이 없다
뇌산소과(절제하다)
괘사(卦辭)
소과(小過)라는 것은 약간 넘친다는 것으로 자중하다 절제하다의 의미이다.
소리라는 진괘와 산이라는 간괘의 만남으로 산에서 메아리가 나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소과(小過)괘를 얻으면 자중하고 절제해야 운(運)이 있다 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弗遇過之 飛鳥離之 凶 是謂災眚 (6爻動) 나는(飛) 새가 떨어진다. 재앙으로 흉(凶)하다
((六五)) 密雲不雨 自我西郊 公弋取彼在穴 (5爻動) 먹구름에 비가 오지 않는다. 서방에서 준비한다
((九四)) 无咎 弗過遇之 往厲必戒 勿用 永貞 (4爻動) 나아가면 위태롭다. 오래가지 않으니 기다린다
((九三)) 弗過防之 從或戕之 凶 (3爻動) 지나치게 방비를 하지 않아 해치려고 하니 흉하다
((六二)) 過其祖 遇其妣 不及其君 遇其臣 无咎 (2爻動) 당사자(鳥)가 아닌 관련자라도 만나니 허물은 없다
((初六)) 飛鳥以凶 (1爻動) 새(鳥)가 날아가니 흉하다. 어찌할 수 없다
뇌지예(예측하다)
괘사(卦辭)
예(豫)라는 것은 예측하는 것이니 미리 준비하다, 예상하다의 의미이다.
힘찬 용(龍)이 유순한 소(牛)를 만나는 상(象)이다.
그러므로 예(豫)괘를 얻으면 앞일을 미리 예측하고 실질적인 준비를 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효사(爻辭)
((上六)) 冥豫成 有渝无咎 (6爻動) 심사숙고한 예측이 이루어졌다. 변함이 있으면 허물은 없다
((六五)) 貞疾 恒不死 (5爻動) 강함(剛)을 따르면 병이 들고 항상함(恒)을 따르면 죽지 않는다
((九四)) 由豫 大有得 勿疑 朋盍簪 (4爻動) 예측을 행함으로 크게 얻는 것이 있다. 의심치 않으면 벗이 생긴다
((六三)) 盱豫悔遲 有悔 (3爻動) 뉘우침으로 예상을 해보니 후회만 남는다
((六二)) 介于石 不終日貞吉 (2爻動) 기미를 보고 결단(不終日)하니 바르고 길(吉)하다
((初六)) 鳴豫凶 (1爻動) 감촉이 왔는데 의지가 없으니 흉(凶)하다